세계 59개 동물단체, 스타벅스상대로 케이지프리 선언 촉구
 
2019-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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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_뉴스1>

 

 

동물자유연대가 세계 최대커피 기업인 스타벅스를 상대로 케이지프리(Cage Free)선언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동물자유연대는 7일 더종로 R점 앞에서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산란계에 끔찍한 고통을 주는 배터리 케이지 생산 달걀 사용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세계적인 케이지프리운동 연대체인 OWA 소속 59개의 동물단체와 공동으로 진행한 것으로

지난해 4월 체코 프라하에서 스타벅스를 상대로 한 보이콧 이후 두 번쨰 세계적 캠페인이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스타벅스가 사용하는 달걀은 ‘배터리 케이지’로 대표되는 공장식 축산 생산달걀이다.

이는 닭 한마리 당 A4 한장보다 작은 닭장 안에 갇혀 오직 기계처럼 죽을 때까지 알만 낳는 것으로,

기력이 빠진 닭은 닭장 안에서 다른 닭에게 밟혀 죽기도 한다.

2017년 전 세계를 뒤흔든 달걀 살충제 파동의 주요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현재 국내 유통달걀의 95퍼센트 이상이 이러한 배터리 케이지에서 생산된다.

스타벅스 본사는 지난해 세계 동물단체의 첫 보이콧 캠페인 이후 케이지 프리 선언에 동참하기로 약속했지만,

이는 자사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의 달걀만 바꾸기로 한정된 것이었다

동물자유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제 기업의 잘못된 현지화"라며 "업계 1위인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기업공시자료를볼 때

판매 제품의 구성상 달걀이 차지하는 원가의 비중이 크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케이지 프리 달걀로 전환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다"며 선택과 의지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월 이마트와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공문을 발송, 케이지 프리 정책에 대한 선언과

이행 의지에 대해 공식적 답변을 요청했지만 두 기업 모두 묵묵부답"이라며 "국내에서 막대한 이익을 취하고 있음에도

이마트와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서로 책임을 미루며 소비자들에게 잔인한 달걀을 강요하는 행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스타벅스코리아가 산란계에 끔찍한 고통을 주는 케이지 사육방식을 중단하고,

인간은 물론 동물의 삶까지 고려하는 시장의 선두로서 책임을 다하길 거듭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케이지 프리 계란의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해 동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본 내용은 제휴사 '뉴스1'으로부터 제공받은 저작물을 편집 및 활용한 기사입니다.>

 

한혜지 기자/ lovecat@joube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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